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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린나이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21, 쉽고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

by 67safjaslf 2025. 6. 29.

린나이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21, 쉽고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

 


목차

  1. 에러코드 21, 무엇을 의미할까요?
  2. 자가 진단 및 해결 방법
    • 2.1 가스 중간 밸브 확인
    • 2.2 전원 코드 재연결
    • 2.3 보일러 난방수 필터 청소
    • 2.4 보일러 연통(배기통) 확인
    • 2.5 가스 압력 부족 또는 가스 누출 의심
  3. 전문가 호출 시기 및 주의사항

에러코드 21, 무엇을 의미할까요?

린나이 가스보일러에서 에러코드 21이 발생했다면, 이는 일반적으로 가스 공급 및 연소 관련 문제를 나타냅니다. 쉽게 말해 보일러가 정상적으로 가스를 공급받지 못하거나, 공급받은 가스를 제대로 태우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 에러코드는 겨울철 갑작스러운 보일러 작동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어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경우 간단한 자가 진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에러코드 21이 발생했을 때 취할 수 있는 쉽고 빠른 해결 방법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가 진단 및 해결 방법

2.1 가스 중간 밸브 확인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가스 중간 밸브입니다. 보일러로 연결되는 가스 중간 밸브가 잠겨 있거나 완전히 열려 있지 않아 가스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방에 있는 가스레인지 밸브나 도시가스 계량기 옆에 있는 메인 밸브 등 집안의 모든 가스 밸브를 확인하여 완전히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밸브가 잠겨 있었다면, 밸브를 열고 보일러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켠 후 재작동을 시도해 보세요. 간혹 이 간단한 확인만으로도 에러코드 21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2 전원 코드 재연결

보일러 내부의 일시적인 오류로 인해 에러코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일러의 전원 코드를 뽑았다가 5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연결해 보세요. 전원을 완전히 차단하여 보일러 시스템을 초기화하는 과정입니다. 마치 컴퓨터가 멈췄을 때 재부팅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전원 재연결 후 보일러를 다시 작동시켜 에러코드가 사라지는지 확인합니다. 이 방법은 보일러의 소프트웨어적인 오류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2.3 보일러 난방수 필터 청소

보일러 내부의 난방수 필터가 이물질로 막히면 물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연소 효율이 떨어지거나 시스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보일러일수록 난방수 필터에 녹물이나 슬러지 등이 쌓이기 쉽습니다. 난방수 필터는 보일러 아래쪽에 위치해 있으며, 일반적으로 필터 커버를 돌려 열고 내부의 필터를 꺼내 물로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습니다. 필터 청소 전에는 반드시 보일러 전원을 끄고, 난방수 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필터 청소 후 다시 장착하고 보일러를 재가동하여 에러코드가 사라지는지 확인해 보세요. 자가 청소가 어렵거나 필터의 위치를 찾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4 보일러 연통(배기통) 확인

보일러가 가스를 연소시킨 후 발생하는 연기는 연통(배기통)을 통해 외부로 배출됩니다. 만약 연통이 막히거나 이탈된 경우, 연기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고 에러코드 21이 뜰 수 있습니다. 보일러실이나 보일러가 설치된 공간에서 연통이 꺾여 있거나, 이물질로 막혀 있는지, 혹은 연통과 보일러 본체 연결 부위가 느슨해져 이탈되었는지 육안으로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특히 겨울철에는 연통 외부가 얼어붙어 막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통에 문제가 있다면 직접 조작하기보다는 전문가에게 점검을 요청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연통 관련 문제는 자칫하면 일산화탄소 중독과 같은 심각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대 임의로 해결하려 하지 마십시오.

2.5 가스 압력 부족 또는 가스 누출 의심

위의 방법들을 모두 시도했음에도 에러코드 21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도시가스 공급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가스 누출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특히 가스레인지도 함께 작동하지 않거나, 가스 냄새가 미세하게라도 난다면 즉시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고 도시가스 공급업체에 연락하여 점검을 요청해야 합니다. 가스 압력 부족은 인근 지역의 가스 공사나 배관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일반인이 해결할 수 없습니다. 가스 누출은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로 전원 스위치나 다른 전기 기기를 조작하지 말고, 신속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전문가 호출 시기 및 주의사항

위에서 제시된 자가 진단 및 해결 방법을 모두 시도했음에도 린나이 가스보일러의 에러코드 21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보일러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가스 냄새가 나는 등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절대 임의로 보일러를 분해하거나 수리하려 하지 마세요. 이는 더 큰 고장이나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즉시 린나이 서비스센터(1544-3651) 또는 가까운 린나이 공식 서비스 지정점에 연락하여 전문 기술자의 방문 점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해결책입니다. 전문가들은 보일러 내부의 복잡한 부품(점화 센서, 가스 밸브, 연소팬 등)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안전하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보일러 점검은 예상치 못한 고장을 예방하고 보일러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